이단의 정의 - 전광훈 목사 옥중서신

by Joshua posted Mar 02,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영상 내용 요약 ]]


1. 성경 외에 또 다른 책이 있는 교단이나 단체는 이단입니다. 예를 들면 이슬람의 경우 코란이 있습니다. 그와 같이 신천지도 성경 외에 이만희가 만든 교리집이 성경과 비슷하게 사용되면 이단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교주가 있으면 이단입니다.

우리는 구원 받는 과정에서 예수 그리스도 한 분 외에는 그 누구도 구원의 길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단들은 예수 그리스도 외에 교주라고 하는, 구원에 기여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신천지의 경우, 이만희가 사람이 구원 받는데 있어서 절대적인 존재로 되어있습니다. 이만희를 거치지 아니하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통일교 문선명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수님 외에 교주가 있다면 이단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3. 자세한 이단에 관한 세부적인 많은 사항이 있지만 그 모든 것들을 통합하여 이단으로 구분하는 잣대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교회에서 예배시작 전에 사도신경을 고백합니다. 사도신경을 고백하지 않는 교회는 일단 이단으로 봐야 될 것입니다. 침례교는 역사적으로 있어서 사도신경을 하지 않는 교회가 있습니다. 그것은 예외적인 것이고, 그 외에 모든 단체는 사도신경을 거부하면 이단으로 보면 되는 것입니다.


4. 이단의 특징 중 하나는 ‘자신들의 단체 외에는 구원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단입니다. 예를 들면, 장로교의 경우 교리가 다를지라도 신앙고백을 정확히 하면 이단으로 보지 않습니다. 감리교나 성결교나 순복음이나 침례교나 이단으로 보지 않습니다. 이단들의 특징은 ‘자신들의 단체에 속하지 않으면 이단’이라고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Articles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