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왕국이 존재할까?

by Joshua posted Jan 23,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천년왕국이 존재할까?>

 

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0. 서론 천년왕국?

요한계시록 204절에서는 목 베임을 받은 순교자의 영혼들과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은 사람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한다고 말씀합니다.

이 기간을 흔히 천년왕국이라고 표현합니다. 기독교 내에서는 이 천년의 기간을 영적, 상징적 기간으로 보는 견해와 문자적, 실재적 기간으로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성경은 어떻게 말씀하고 있을까요?

 


1. 에덴동산

하나님께서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사람을 지어 거기에 두셨습니다(2:8). 사람에게는 만물을 다스릴 권세를 주셨습니다(1:28). 그러나 사람이 공의의 시험에서 실패했고, 하나님께서는 에덴동산에서 사람을 쫓아내셨고 땅은 저주를 받았습니다(3:17, 23).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보기에 좋았다고 말씀하신 만물이 사람의 범죄로 인해 저주를 받게 되었습니다.

 


2. 축복의 언약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불러 열국의 아비가 되게 하시겠다는 언약을 세우셨고, 그의 손자인 야곱에게는 특별히 너 누운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라고 축복하셨습니다(28:13~15). 그러나 야곱의 자손은 흉년을 피해 애굽으로 이주하게 되면서 약속의 땅에서 살지 못했습니다. 출애굽 당시에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향하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인도아래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을 목적지까지 인도하여 정착하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이스라엘이 범죄하여 온 나라가 이방의 식민지로 전락하게 됩니다. 히브리서 48~9절은 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을 주지 못했으며 하나님의 백성에게 안식할 때가 아직 남아있다고 말씀합니다.

 


3. 에덴 회복의 예언

이스라엘 민족이 범죄하여 하나님의 노를 격발하는 역사를 이어가는 와중에도 하나님은 선지자들에게 땅의 축복을 예언하게 하셨습니다. 특히 선지서 이사야는 7, 9장 등에서 예수님의 탄생 이후 뻐터와 꿀을 먹는 때가 올 것과(7:15), 그가 다윗의 위에 앉아서 나라를 세울 것이라고 말씀했습니다(9:7). 예수님께서 통치하시는 때에는 만물의 탄식(8:22)이 끝나고 만물이 새롭게 될 것이라고 예언되었습니다(11:6~10). 이 만물의 회복은 곧 에덴의 회복과 같습니다(51:3).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고하시고 행하신다고 말씀하신 새 일입니다(42:9, 43:19). 모든 선지자가 에덴의 회복을 예언했습니다.

 

이 예언은 인류역사상 어느 때에도 이루어진 적이 없으며, 앞으로 이루어질 말씀입니다. 즉 야곱에게 약속하신 땅의 축복이 예수님의 통치로 인해 성취된다는 것을 뜻합니다(37:25).

예수님께서 만왕의 왕이 되시고, 그와 함께 천년동안 왕노릇할 사람들이 있다고 말씀했습니다(5:10, 20:4~6, 7:22).

 


4. 천년왕국과 영원천국의 구분

천년왕국과 영원한 천국은 여러 측면에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왕노릇하는 기간을 하나의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요한계시록 510절에서 에서 왕노릇 할 것을 말씀했고, 204절과 6절에서는 이 기간을 천년이라고 말씀했습니다.

이 천년이 마친 후 등장하는 요한계시록 21장의 천국은 천년왕국과 달리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라고 말씀했습니다(21:2). 처음의 하늘과 땅이 없어진 후(계21:1), 이 천국이 이루어지면 땅에서 왕노릇하던 사람들이 자기의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간다고 말씀했습니다(21:24). 그 후에 이들은 다시 세세토록 왕노릇한다고 기록되었습니다(22:5).

정리하자면, 땅의 축복을 받아 왕노릇하는 기간은 천년이며, 이후에는 천국으로 옮겨가 세세토록 왕노릇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왕노릇하는 기간을 예시로 들어 천년왕국과 영원한 천국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에덴동산에서 승리한 마귀는 에덴의 회복을 극도로 두려워합니다. 에덴동산이 회복되는 천년의 기간 동안 결박되었다가 천국이 이루어지면 영원한 불못에 던져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마귀는 천년왕국이 실재하지 않는다고 미혹합니다.

그러나 땅의 축복을 위한 언약과 예언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있는 것입니다.

 

43:19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정녕히 내가 광야에 길과 사막에 강을 내리니



Articles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