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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31) 새일교회 교리신조 2-1 아브라함에게 세운 언약



교단의 교리신조에서 그 교단의 신앙노선과 이단성을 분별할 수 있습니다.


2. 우리는 아브라함에게 세운 언약이 이루어질 때에는 말세의 모든 족속이 하나같이 복을 누리는 안식의 축복을 믿으며 이 안식에 들어가는 것은 영만이 아니요 영육이 아울러 들어가는 것을 믿되 왕권으로 들어갈 자도 있고 종족인 백성으로 들어갈 자도 있다는 것을 믿는다.



아브라함에게 세운 언약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세움.

하나님은 셈의 하나님이라는 언약대로 셈의 계통인 아브라함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1. 복의 근원 언약(창12:1~3).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세울 때에 네 씨로 말미암아 세계의 모든 족속이 다 복을 받게 하시겠다는 약속을 세운 것이 성경 전체의 총 제목이 되는 말씀입니다(창12:3, 22:18).


아브라함에게 나타난 말씀은 너는 복의 근원이 된다는 것과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라는 언약으로 이 언약을 믿는 아브라함은 순종의 걸음을 걸어서 자기 고향인 하란을 떠나 아무런 정처 없이 가던 길에 가나안 땅에 이르러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러 하나님의 지시를 받되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준다는 언약을 받았습니다.


2. 민족적인 언약(창15:12~21)


(1) 이방의 객이 된 후 돌아와 복을 누림

하나님은 다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서 네 자손이 이방의 객이 되어 400년 동안 이방에게 괴로움을 받게 될 것과 그 압박에서 다시 돌아오되 4대만에 가나안 땅으로 돌아와서 복을 누린다고 언약을 세웠습니다.


아브라함의 자손이 애굽에 내려갈 때부터가 아브라함에게 세운 언약이 이루어지는 단계에 들어간 것입니다(창15:14)


출애굽 때에 입법적인 완전한 교회를 이루기 위하여 모세로 하여금 모세 5경을 기록케 했으니 이 성경은 완전한 구원을 이루어 놓은 언약이 아니요, 몽학적인 교훈을 주는 율법과 율례와 법도를 당신의 백성에게 가르치기 위한 선민행정법, 성전도형법, 제사법 등의 책입니다.


(2) 할례의 언약을 세움(창17:9~14)

이것은 특별한 성민 육적이스라엘을 구별하는 언약으로 아브라함에게 속한 자는 돈으로 산 자라도 할례를 받아야 하며 이 언약을 지키지 않는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유다지파 자손으로 팔 일이 될 때 할례를 받았습니다(눅2:21)


3. 세계민족적인 언약- 이삭을 제물로 바칠 때에 세운 언약(창 22:15~18).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인정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당신을 가리켜 맹세하되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네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다 하였음이라” 하셨다. 아브라함이 아들을 바치기까지 순종했으므로 그는 원수를 이기고 세계를 정복할 신앙의 대표적인 조상이 되었습니다.


창26:4 28:14절에서 이삭과 야곱에게도 네 자손이 땅의 티끌같이 되어서 동서남북에 편만할 찌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으리라 하신 것은 다 같이 새 시대 천년왕국의 언약입니다.


주님께서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것을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니라 하신 말씀은”(마22:32)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언약의 말씀이 성취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살아있는 말씀 산 자의 하나님이 되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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